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함성중학교

검색열기

학생교육활동

공간혁신 프로젝트

메인페이지 학생교육활동특색교육활동공간혁신 프로젝트

공간혁신 프로젝트

 

4. 공간이 교육을 바꾼다 학교 공간혁신 프로젝트

 

. 공간혁신의 정의

우리의 교육과정은 수없이 바뀌었지만, 학교 공간은 백 년간 똑같은 구조의 교실, 감시하기 편한 일자형 복도 등 과거에 그대로 머물러있다. 학교 공간혁신은 단순히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개선하는 시설 사업이 아니라 학생이 공간설계에 참여하여 자신이 사용할 공간을 관찰하고 상상하고 만드는 권리를 학생들에게 주고 미래 혁신교육에 필요한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함성중학교는 학교 건축의 문제점을 공감하고 개선 의지를 갖고 있으며 새로운 학교공간을 위해 2019학년도부터 공간 동아리 운영과 공간 프로젝트 수업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공간혁신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 중이다.

. 공간혁신 프로젝트 추진 목적

1) 학생들이 사용하는 공간을 학생들이 직접 설계하도록 민주주의의 경험을 제공하고 새로운 공간 구성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함양한다.

2) 교과교실제 시행에 따라 각 교과의 교육철학이 담긴 미래 혁신교육이 가능한 교과교실을 조성한다.

3) 복도 공간을 학생들이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재구성하여 정서적 안정을 위한 휴식, 문화 공유, 소통 등 다양한 쉼의 공간으로 활용한다.

4) 학생 참여 설계뿐만 아니라 건축, 문화, 예술 등 일반 교육과정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분야의 소양을 기른다.

. 공간혁신프로젝트 추진 방향

공간을 이해하기(관찰 및 문제제시) - 탐험하기(사례탐방 및 토의) - 상상하기(아이디어 제시 및 문제해결) - 만들기(아이디어 구체화)를 통해 시공이 가능한 결과물(건축 도형, 스케치 등)을 제시

1) 공간혁신 프로젝트 수업주간 운영

영역

수업 내용

대 상

교과교실 8

 교육과정과 연계한 PBL 수업과 교과교실 디자인 체인지

 전교생

2) 공간 동아리 운영

영역

활동 내용

대 상

학년별 휴게실, 복도

 공간 동아리에서 주 1회 공간혁신 활동을 진행

공간 동아리

3) 자율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수업내용

대 상

자유학년제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재봉수업으로 방석 만들기

1학년

목공 동아리

 학교 공간에 필요한 목공 DIY 만들기

목공 동아리

사회적협동조합

 나무그네 제작 및 판매를 통한 사회적 경제수업 연계

협동조합원

. 함성중학교 공간혁신추진위원회 구성

연번

성명

직책

역할

비고

1

**

학교장

총괄

 

2

**

주무관

업무 및 동아리 담당

공간혁신 업무, 공간 동아리 담당

3

**

교무부장

프로젝트 수업 총괄

공간혁신 프로젝트 수업 관리

4

**

교무행정원

기록 및 목공 담당

공간혁신 기록 및 목공 수업

5

**

교사

관련 진로 담당

외부 전문가 초청 교육 및 진로 관리

6

**

교사

동아리 보조

공간 동아리 보조

7

**

행정실장

행정지원 및 감수

 

8

**

학부모 대표

학부모 의견 수렴

 

9

**

전교학생회장

학생 의견 수렴